티스토리 뷰

오픈워터 수영장 교육에서 배우는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스크 물 빼기는 앞에서 소개해드렸고 이제는 호흡기 물 빼기와 호흡기 되찾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예정입니다. 수영장에서는 강사님의 시범을 보고 따라 하지만 글로 배우는 건 생각보다 어렵답니다. 그래도 예습을 하고 간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협회마다 조금씩 다르니 그 점은 참고해 주세요)

다이징 장비 셋팅
수영장 교육전 장비셋팅해 놓은 모습입니다.

호흡기 물 빼기, 그 이유와 해결 방법

물속에서 호흡기를 입에 물고 호흡을 한다는 건 생각보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일입니다. 입에 물고 있는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를 입으로 들이마셨다가 입으로 내뱉어야 합니다. 호흡기에 연결된 마우스 피스를 입으로 앙 물고 있어야 하는데 처음 교육받으시는 분들은 입에서 호흡기가 빠져나갈까 두려워서 꽉 깨물고 있다가 교육이 끝날즈음에는 양쪽 볼에 경련이 오고 잇몸에 근육통처럼 뻐근해지기까지 한답니다. 하지만 그렇게 꽉 물지 않아도 누가 와서 뽑거나 치지 않는 이상 입에서 빠져나가지 않으니 안심하시고 교육받으시면 됩니다. 호흡기에 물 빼는 방법을 배우는 이유는 누가 나의 호흡기를 쳐서 호흡기가 입 밖으로 빠져나 갔을 때 다시 찾아서 물려면 입을 벌려야 합니다. 호흡기를 찾아서 입으로 물때 함께 들어오는 물을 뱉어내야만 입으로 호흡을 원활히 할 수 있기 때문에 물 빼는 방법을 배웁니다. 물을 완벽하게 빼지 않는다면 입으로 공기를 들이마실 때 남은 물이 기도로 들어가 기침을 유발하기도 하고 많을 때는 숨을 쉬는데 커다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데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숨 참기입니다. 입에서 호흡기가 빠져나가게 되면 숨을 '읍' 하고 참는 것이 아니라 '오~~ 오~~' 하면서 내쉬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서 호흡기를 되찾아 입에다 물면 됩니다. 입에다 호흡기를 물었는데 '오'하던 숨이 남아있으면 공기를 '투'하고 물과 함께 뱉어 냅니다. 그럼 호흡기에 공기 빠져나가는 부분으로 물이 공기와 함께 빠져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숨이 모자라다 싶으면 호흡기 앞쪽에 동그랗게 퍼지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부르면 공기가 나와 입에 있는 물을 말끔히 없애줍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누르면 사례가 들 수 있으니 주의하면서 살짝 툭툭 두 번 눌러주시면 호흡기와 내입에 있는 물 빼기 끝이 납니다.

호흡기 되찾는 방법과 배워야 하는 이유

호흡기 물 빼기를 배웠다면 이제는 호흡기 되찾는 방법을 배울 차례입니다. 물 빼는 방법을 먼저 배우고 호흡기 되찾기를 배우게 됩니다. 호흡기를 되찾는 방법을 배우는 이유는 누군가 내 옆에서 다이빙을 하면서 손을 휘저었는데 내 호흡기 줄이 걸려 입에서 빠져나갔거나 어딘가에 걸려 호흡기가 입에서 빠져나 갔을 때 당황하지 않고 호흡기를 되찾아 입에 물기 위해서 수영장에서 교육을 받고 실습해 봅니다. 버디가 가까이 있다면 호흡기도 주워주고 편하겠지만 버디가 없다는 가정하에 배우게 됩니다. 수영장 낮은 수심에서 무릎을 꿇고 담당 강사님이 보여주는 시범을 봅니다. 입에서 일부러 호흡기를 뽑아서 던집니다. 입은 숨을 참으면 안 되기 때문에 당연히 '오'를 하고 있을 겁니다. 호흡기는 나의 오른쪽 뒤쪽에서 오기 때문에 오른쪽에 있습니다. 그래서 팔을 뻗어 오른쪽을 휘저으며 호흡기를 찾습니다. 호흡기를 찾았다면 입에다 넣으면 끝입니다. 숨이 남아있다면 '투'해서 물을 빼고 숨을 쉬면 되지만 남아있는 숨이 없다면 퍼지버튼을 눌러 물기를 제거하고 숨을 쉬어주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호흡기가 입에서 날아가고 입은 '오'를 하면서 보조호흡기를 찾아서 호흡을 하는 방법입니다. 보조호흡기는 항상 나의 오른쪽 허리에 있습니다. 주호흡기가 날아갔다면 보조호흡기를 이용해 호흡을 하고 천천히 주호흡기를 찾거나 버디를 불러 찾아달라고 한 후 바꿔 물면 됩니다. 이렇게 물속에서 문제가 생겼지만 교육을 통해 배운 방법으로 해결함으로써 패닉이 오지 않도록 하고 안전하게 다이빙을 마칠 수 있습니다.

BCD에 부력 확보하는 방법

스쿠버다이빙에서 장비란 무엇도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하지만 호흡기와 더불어 BCD는 다이빙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장비 중의 하나입니다. 말 그대로 부력조절기구 라고 합니다. 나를 물 위로 뛰우려고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양성부력, 스쿠버 다이빙에서 제일 많이 쓰고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고 제일 어려운 뜨지도 가라앉지도 않는 성질의 중성부력, 나를 수면에서 바닷속으로 가라앉히려는 성질의 음성부력까지 이 세 가지를 쓰기 위해서 필요한 장비입니다. BCD를 공기통과 연결하고 호흡기와 공기통을 저압 호스로 연결합니다. 인플레이트의 버튼을 눌러 BCD에 공기를 빵빵하게 넣어주면 양성부력 확보가 됩니다. 그럼 수면에서 편안하게 떠있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