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픈워터가 수영장에 가서 제일 처음 배우는 건 슈트 입는 법입니다. 그리고 장비를 세팅합니다. 수면에서 스노클링 하는 법을 배웁니다. 물속으로 들어가 호흡기로 숨 쉬는 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마스크에 물이 들어왔을 때 빼는 방법을 배웁니다. 하지만 마스크 물빼기가 안될때가 많이 있습니다. 마스크 물빼기가 안되는 이유와 잘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스크 물빼기
마스크 물빼기

 

마스크에 물이 들어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

마스크에 물이 들어오는 이유는 여러 가지 가 있습니다.

 

  1. 마스크가 내 얼굴과 맞지 않을 때 마스크에 물이 들어옵니다.
    - 운동화는 살때 A라는 브랜드의 250싸이즈와 B라는 브랜드의 250 싸이즈가다른것처럼, 스쿠버다이빙 장비인 마스크도 인중이 짧고 길고 얼굴이 크고 작고에 따라 여러 가지 브랜드에 여러 가지 스타일로 나옵니다. 내 얼굴에 맞는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2. 마스크 스커트에 머리카락이나 후드가 끼었을 때 그 사이로 물이 새어 들어올 수 있습니다.
    - 마스크를 착용하고 난 후에는 꼭 스커트에 머리카락이나 후드가 끼어들어갔는지 확인해 주는 게 좋습니다. 머리카락 한가닥 때문에 마스크로 물이 들어와서 스쿠버 다이빙에 지장을 줄 수 있기때문입니다.
  3. 얼굴에 선크림을 바르면 미끌거려 마스크로 물도 들어올수 있습니다.
    - 다이빙전에 얼굴에 선크림을 바르면 얼굴이 미끌거려 마스크로 물이들어오고, 그 물이 눈에 들어가면 무척 따갑습니다. 다이빙 전에는 선크림을 깨끗이 지워주는 게 마스크에 물도 안 들어와서 스쿠버 다이빙하는데도 좋고 환경을 보호하는데도 좋습니다.
  4. 코로 숨을 내뿜어도 마스크에 물이 들어옵니다.
    - 인간은 본능적으로 코로 숨을 내쉽니다. 숨쉬는건 생각을 안하고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데요. 이 자연스러운걸 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하려니 얼마나 번거로울까요~!! 그래서 스쿠버다이빙을 하는 초기에는 입이아닌 코로 호흡을 많이 하게됩니다. 하지만 코로 공기를 내뿜으면 마스크 가 들리면서 공기가 빠져나가는데 이때 그 사이로 물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면 다이빙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게되어 문제가 생길수 있겠죠~!! 하지만 해결법은 간단합니다 호흡을 입으로 하면 해결됩니다.
  5. 마스크 스트랩을 너무 꽉 조이면 마스크의 스커트가 울면서 그사이로 물이 들어옵니다.
    -  스쿠버다이빙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눈으로 물이 들어가는게 두려워서 마스크의 스트랩을 꽉 조이게 됩니다. 그러면 마스크의 스커트가 울면서 마스크안으로 물이들어오게 되고, 그러면 눈으로 물이들어가게 되어 스쿠버다이빙을 할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너무 꽉 조이지 않아도 물속에 들어가면 공기 압착으로 인해 물이 들어가지 않게 되니 마스크의 스트랩은 적당히 조여주는 게 좋습니다.
  6. 이퀄라이징을 할 때 마스크에 있는 코 포켓을 너무 세게 잡으면 스커트가 비틀리면서 물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퀄라이징을 할때는 코를 잡고 하는 방법이 있는데, 코를 세개 잡는다고 해서 이퀄라이징이 잘되는건 아닙니다. 공기가 셀틈이 없이 잘 잡아주는게 중요한데, 가끔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을 보면 이퀄라이징이 잘 안되니 코만 엄청 꼭 잡으시는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이퀄라이징 할때 코는 살짝만 잡아줘도 문제가 없으니 살짝만 잡아주시면 됩니다.
  7. 마스크가 너무 오래되어 마스크의 스커트가 더 이상 제 구실을 못하게 되면 마스크로 물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 스쿠버다이빙 장비인 마스크를 너무 오래써서 스커트가 더이상 내 얼굴을 감싸주지 못할때 이런현상이 발생합니다. 개인 장비를 가지고 있으면 이런일이 발생하는건 있을수 없는일이지만, 랜탈 장비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가끔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럴때는 담당강사님이나 스탭에게 말하고 마스크를 바꿔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렇게 마스크에 물이 들어오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이빙하기 전에 잘 체크만 해준다면 마스크로 물이 들어오는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마스크 물 빼기 안 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위에서 마스크에 물이들어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래도 마스크에 물이 들어왔다면 마스크에 들어온 물을 빼면 됩니다. 마스크 물빼기가 안되는 이유와 물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마스크가 움직이지 않게 손으로 마스크를 살짝 눌러줍니다.
  2. 마스크를 잡은 상태에서 고개를 아래로 숙여줍니다. 
  3. 숨을 슬여마신후 코로 '흐~~ 으응' 길게 공기를 코로 불어주며 고개를 아래서 위로 올려줍니다.
  4. 이렇게 하면 마스크에 들어있던 물이 완벽하게 빠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한 번에 안된다면 한 번 더 해주시면 말끔히 물이 제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해도 나는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이런것들을 체크해보세요

 

  1. 마스크의 스트랩을 너무 세게 조였다
  2. 마스크를 손으로 너무 세게 눌렀는지 확인한다
  3. 코로 내뿜는 공기가 '흐흐으으응' 이아닌 '흥' 이였는지 확인한다
  4. 코가 아닌 입으로 공기가 빠져나가는지 확인한다
  5. 고개를 너무 빠르게 들었는지 확인한다

 

마스크의 스크랩을 너무 세게 조이거나 마스크를 너무 세게 누르면 스커트가 얼굴에 꽉 눌리게 되어 내가 코로 내뿜는 숨에 물이 빠져나갈 수 없기 때문이랍니다. 또 코로 내뿜는 공기를 '흐으으응'이 아닌 '흥!!'이었는지도 체크해 주세요. 고개를 천천히 들면서 코로 숨을 천천히 뱉으면 공기는 자동으로 빠져나가는데 마음이 너무 급해서 '흥' 이러시면 물이 잘 안 빠져나갑니다. 공기를 천천히 내쉬면서 고개를 아래에서 위로하신다면 마스크에 들어온 물 말끔히 뺄 수 있습니다. 또 '흥'을 했는데 마스크의 물이 안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흥'을 코로 아닌 입으로 하셨을 때입니다. 이 경우에는 본인이 잘 인지를 못합니다. 호흡을 위해 입이 열려있기 때문에 마스크 물 빼기를 할 때 코로 '흥'하는데 소리만 나는 것 같고 버블은 입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마스크 물이 안 빠진다 하시면 내가 혹시 '흥'을 입으로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저렇게 했는데도 나는 마스크에 물이 안빠지고 계속 들어온다 하시는 분들은 친절한 강사님께 리뷰를 받아보시는건 어떨까요?!! 요즘 한국에는 스쿠버 다이빙 카페가 많이 있습니다. 돈을 내고 받아도 되고, 수영장 정모나 연습때 함께 참여하고 물어봐도 됩니다.

 

마스크 물빼기

 

 

 

나에게 맞는 마스크 찾는 방법

마스크 물빼기

안전하고 즐겁게 다이빙을 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잘 맞는 장비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스크가 내 얼굴 형에 안 맞으면 마스크로 물이 들어오고 다이빙을 하는데 방해를 받아 결국은 패닉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 내 얼굴에 잘 맞는 마스크를 어떻게 알아보고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스크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렌즈가 하나로 되어있는 1 안식과 렌즈가 2개로 되어있는 2 안식입니다.

 

"둘 중 어떤 게 좋은가요??" 물으신다면 개인의 취향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스타일이 내 얼굴과 잘 맞는지 보고 사면 되는데 1 안식과 2 안식을 고민하는 분들은 시력이 너무 나빠서 렌즈를 못 끼시는 분들이 렌즈가 두 개 있는 2 안식 마스크를 선택해 도수 렌즈로 바꿀 때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니 시력 나쁘신 분들 아니시면 예쁜 디자인 선택하시면 됩니다. 간혹 1 안식이 시야가 넓다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사실 착용해 보면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뭐 브랜드에 따라 다른 경우도 종종 있기는 하지만 그건 사이즈의 차이니까 패스하겠습니다.

 

 

GULL이라는 브랜드의 만티스5는 가격이 착하면서 2 안식인 데다가 얼굴이 크신 분들에게도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얼굴을 작아보이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한동안 많이 착용했던 아이템입니다. 베이더는 1 안식이고 만티스 LV는 2 안식이며 자외선 차단 UV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매우 아주 비쌉니다. 얼굴이 보통이거나 크신 분들에게도 잘 어울립니다. 베이더 파네트는 작은 얼굴에 특화된 사이즈의 마스크이고 실리콘 립이 광대벼 바깥쪽까지 덮어 마스크에 물이 들어오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코코는 1 안식으로 여성용으로 얼굴이 작은신분들에게 알맞습니다.

 

아폴로의 바이오 메탈 마스크 2 안식이면 자외선 차단 코팅이 되어 있고 내부 용적에 따라 얼굴이 크던 작던 얼굴 사이즈별 선택할 수 있어 좋습니다. 디자인은 똑같아보여도 cc별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투사의 M-1002는 여성전용 마스크로서 얼굴이 작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M-1003, M-1001, M-19시리즈 얼굴이 진짜 크신 분들에게 좋은 마스크입니다. 디자인때문에 얼굴이 작은 분들도 일부러 사서 쓰시기도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예뻐도 나에게 안맞으면 아무 의미 없다는거~!! 제일 좋은건 써보고 사는거랍니다. 교육 받으실때 강사님께 말해서 마스크 이거 저거 써보고 싶다고 하시면 있는거 죄다 꺼내서 보여주실거랍니다. 그 외 많은 브랜드가 있지만 저는 따로 추천할만한 곳이 없습니다. 사실 거라면 여기 있는 것들 중에 고르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스크 물빼기

 

 

*마스크 해외직구 안 되는 이유는 하나밖에 없습니다. 내 얼굴과 맞지 않아 다이빙을 하다가 물이 들어가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불편해지면 당연히 다이빙하는데 문제가 되고 문제가 쌓이면 패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변에 지인이 해외직구로 사면 싸고 예쁜 거 많다고 2번 사시고 결국은 국내에서 재구입하신 분이 있습니다. 일단 해외직구로 사게 되면은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동양인 얼굴에 맞춰진 마스크가 아닐 수 있습니다. 코 포켓이나 스커트가 동양인이 아닌 유럽인들의 골격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그것을 쓰면 당연히 물이 셀 수밖에 없습니다. 이중 투자를 하게 되는 샘인 겁니다. 그러니 한국에서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니만 '난 얼굴이 서양인처럼 코도 오뚝하고 골격이 다르다', '예쁘니까 마스크 물들어오는 것쯤 참을 수 있다' 하시는 분들은 사셔도 됩니다.

반응형